아동복지 발달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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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복지발달사
목차
아동복지 발달사
I. 고대사회
II. 중세사회
III. 근대사회
IV. 현대사회
bibliography
아동복지 발달사
아동의 위치는 시대의 사회環境(환경)에 따라 달라진다.
아동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이를 위한 개입은 오랜 歷史(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그 형태는 시대에 따라 다양하게 발전되어 왔다.
원시 공동사회에서는 부족이나 종족 등 집단의 안전이 무엇보다도 중요시되었기에 아동은 장차 생산이나 종족 보존에 기여할 수 있을지 여부가 생존은 중요한 판단기준이 되었다. 새로 태어난 유아는 긴 양육 기간이 필요하며 부모나 사회의 부담이 되므로 병약한 유아나 장애아들은 우선 배제될 수밖…(생략(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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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다.
아동에 대한 인식과 복지대책은 각 시대의 지배적인 사회적 가치와 사상, 사회 경제적 環境(환경) 등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어, 아동복지의 발달 과정을 고찰하기 위해서는 각 시대의 사회적 배경을 고려해야 할 것이다. 이러한 공동생활체 속에서 아동에게 더욱 불행한 일은 풍속이나 습관, 미신 등에 좌우되어 많은 아동이 희생되기도 했다는 것이다. 근대 이전의 사회에서 아동은 빈곤으로 인한 유기, 방임 등의 대상이었고 이것은 많은 사회에서 용인되는 사실이었다.
아동복지 발달사
설명
아동복지 발달사
아동복지발달사
목차
아동복지 발달사
I. 고대사회
II. 중세사회
III. 근대사회
IV. 현대사회
bibliography
아동복지 발달사
아동의 위치는 시대의 사회環境(환경)에 따라 달라진다. 그러나 아동이 독립적 존재로 인정되고 사회적 이슈로서 인식된 것은 근대에 이르러서이다.
이 시대의 아동양육은 여성에 의한 본능적 양육으로 모계가 중심이었던 사회도 있었으나 유아를 살리고 죽이는 권한이 아버지의 손에 주어지는 경우도 있었다. 어떤 사회에서는 아동의 탄생을 축복이라고 여기는가 하면, 아동의 출생을 저주스럽게 보아 아동이 생존조차 유지하기 힘든 시대도 있었다. 근대 이전의 사회에서 아동은 빈곤으로 인한 유기, 방임 등의 대상이었고 이것은 많은 사회에서 용인되는 사실이었다.
아동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이를 위한 개입은 오랜 歷史(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그 형태는 시대에 따라 다양하게 발전되어 왔다. 그러나 아동이 독립적 존재로 인정되고 사회적 이슈로서 인식된 것은 근대에 이르러서이다.
I. 고대사회
고대사회는 가족이나 씨족에 의해 형성된 원시 공동사회로 아동에 대한 사회적 태도와 양육 형태는 매우 원시적이었다. 어떤 사회에서는 아동의 탄생을 축복이라고 여기는가 하면, 아동의 출생을 저주스럽게 보아 아동이 생존조차 유지하기 힘든 시대도 있었다.
아동에 대한 인식과 복지대책은 각 시대의 지배적인 사회적 가치와 사상, 사회 경제적 環境(환경) 등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어, 아동복지의 발달 과정을 고찰하기 위해서는 각 시대의 사회적 배경을 고려해야 할 것이다. 자연과 타 부족과의 절박한 생존을 위한 투쟁 속에서 의식주를 해결해야 했던 상황 하에서 아동은 인간으로서의 존엄성과 가치로 인정받지 못하였고, 아동의 존재는 종족 보존을 위한 수단에 불과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