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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민주의 시기 한국 가족법의 부계 계승제도의 특징, 歷史 ,유래(由來), 관습, 日本(일본)의 가계 계승 논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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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25 06: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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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식민지 시기 가족법은 한국 가족법의 “전통” 문제와 관련되어 있다. ☞ 한국 가족법 개정운동의 역사에서 개정공방 때마다 내세워진 개정 반대 명분은 바로 “전통” 이었는데도 불구하고 “전통” 주장론자들은 역사적인 근거를 제시하지 못했다.
우리 가족의 전통이 언급 될 때, 그 실제 내용이 명시적으로 표현된 적이 별로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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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족법 개정운동 역싸에서 전통 이데올로기에 대상으로하여는 그에 대해 반대하는 진보론자들 조차 강력한 비판을 가하지 못했다는 점에서 전통문제의 중요성이 더해진다. 이러한 과정이 식민지 지배 권력에 의해 이루어 졌다는 것이 심각한 문제점(問題點)이다.

식민주의 시기 한국 가족법의 부계 계승제도의 특징, 역사 ,유래, 관습, 일본의 가계 계승 논리





☞ 전통문제는 여성주의적 analysis이 역싸적 analysis과 병행 되어야 한다.

․ 여성사의 관점에서 보았을 때 위 내용들은 식민지시기에 일어난 부계 계승주의의 재구성과 동결이 “관습”이라는 틀 속에서 일어났다는 것을 알 수 있따
☞ 대부분의 가족에 대한 전통 담론들은 제사, 호주제와 같은 부계 계승제도에 수반하는 각종제도나 이념을 주된 내용으로 한다.






다.
․ 전통을 논의의 대상으로 여기지 않는 태도는 전통을 후진적이고 비합리적인 대상으로 여기는 태도가 깔려있으며, 전통에 대한 대안으로 인간존엄과 남녀평등이 제시 되었다. 바로 이러한 전통담론에서 남성과 여성이라는 성 차원의 접근은 전혀 시도 되지 않았다.
접근이 필요 하다.
☞ 즉 우리관습에 대한 오늘날의 지식수준이 식민지 시기의 그것과 큰 차이가 없다.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전통” 주장론자들은 歷史적인 근거를 제시하지 못했다.
․ 식민지시기에 일제의 의해 확립된 “조센의 관습”은 탈 식민 이후에 한국 가족법의 판례 및 법조문의 해석에 기초資料가 되었다.
․ 식민지 시기 가족법은 한국 가족법의 “전통” 문제와 관련되어 있다.



☞ 한국 가족법 개정운동의 歷史에서 개정공방 때마다 내세워진 개정 반대 명분은 바로 “전통” 이었는데도 불구하고

식민주의 시기 한국 가족법의 부계 계승제도의 특징, 歷史 ,유래(由來), 관습, 日本(일본)의 가계 계승 논리



․ 식민지 시기의 가족법은 식민지 역싸와 현재의 문화 상황을 읽어낼 수 있는 문화적 텍스트가 되며 우리는 이것에 대한
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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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식민지 가족법은 조선시대의 가족제도가 식민지 국가에 의해 도입된 법적 질서 속으로 전유되고 보편화 되는 과정을 보여 준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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