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 사례를 통해본 기업경영과 B2B 특허전략(strategy)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20 14:53본문
Download : BM 사례를 통해본 기업경영과 B2B 특허전략.hwp
이것이 기업들이 e-business 분야에서 특허를 중요한 戰略적 요소로 간주해야 할 중요 이유 중의 하나인 것이다.
Ⅲ. 왜 IBM인가?
그렇다면, 본격적인 事例(사례) 연구에 앞서서 필자가 왜 IBM을 연구 대상으로 선택했는지를 특허와 관련된 IBM의 탁월한 실적, 이에 대한 전문가의 평가, 언론보도 및 최고 경영자의 철학 등을 근거로 짚고 넘어가고자 한다.
IBM은 `90년대에만 1만5천건 이상의 특허와 2000. 11월 현재 전세계 3만2천여 건의 특허를 확보하고 있으며, 지난 1999년 한 해에만 2,758건의 특허를 획득하여 1842건으로 2위를 차지한 NEC와는 916건이라는 압도적인 우세를 유지하면서 전세계 기업들 중 U.S. 특허를 가장 많이 받은 기업…(To be continued )
다. 실제로도 누리망 벤쳐 創業의 열기와 더불어 국내의 누리망 관련 발명의 특허출원은 2000년 상반기 동안만 벌써 2,700건을 돌파하여 1999년 대비 거의 250%로 성장하였고 특히, 영업방법(business model) 관련 발명에 대한 특허출원은 1999년 대비 거의 400%로 성장함으로써 가히 폭발적인 증가세를 기록하고 있다
결국, 요약하자면 e-business라는 거대 시장에서의 성공 여부는 혁신적인 사업 아이디어에 달려있고 그 아이디어는 특허라고 하는 배타적 독점권을 통해 법적으로 보장받을 수 있는 길이 열려 있는 것과 다름이 없다.
순서
게다가 자본이나 다른 전통적인 자원이 아닌, 사업을 행하는 혁신적인 새로운 아이디어에 의하여 사업의 성공이 좌우되는 e-business의 특성(特性)상...
Download : BM 사례를 통해본 기업경영과 B2B 특허전략.hwp( 78 )






,경영경제,레포트
설명
레포트/경영경제
BM 사례를 통해본 기업경영과 B2B 특허전략(strategy)
게다가 자본이나 다른 전통적인 자원이 아닌, 사업을 행하는 혁신적인 새로운 아이디어에 의하여 사업의 성공이 좌우되는 e-business의 특성상... , BM 사례를 통해본 기업경영과 B2B 특허전략경영경제레포트 ,
게다가 자본이나 다른 전통적인 자원이 아닌, 사업을 행하는 혁신적인 새로운 아이디어에 의하여 사업의 성공이 좌우되는 e-business의 特性(특성)상 새로운 사업 아이디어에 대한 특허는 e-business 분야에서 엄청난 부와 성공의 지름길이 될 수 있음이 실제 事例(사례)를 통해 나타나고 있다
이와 때를 같이하여 기존에는 ‘영업 비빌’ 형태로 보호되었던 비즈니스 방법(business method)에 대한 특허 부여가 허용되는 세계적 추세에 따라 사업 아이디어를 특허로 권리화 할 수 있는 방법이 법적으로 보장되었다고 해도 과언은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