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와 인간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25 05:16본문
Download : 종교와 인간.hwp
나무와 바다와 꽃이 무덤인 셈이다.종교와 인간
레포트/인문사회
종교와 인간 보고서
1. 장례文化(culture) 의 유형
① 화장의 한 유형 - 뿌리는 장례식 , 에코다잉(Eco-dying)
에코다잉은 시신을 화장한 뒤 남은 뼛가루를 산이나 바다 등에 뿌려 자연으로 되돌아가게 하는 친environment적 장례를 뜻한다. 수목장과 해양장, 정원장이 대표적이다. 에코 다잉형 장례가 늘었지만 현행 `장사 등에 관한 법률`(장사법)에는 매장에 관한 규정만 있을 뿐 관련법이 없어 government 의 지원이나 규제가 전혀 없다. 우리나라엔 2004년 처음 알려졌다. 수목장은 화장한 뼛가루를 나무뿌리 주위에 묻고 장례를 치른 뒤 명패를 걸어주는 방식이다. 꽃동산 등에 뼛가루를 뿌리는 정원장도 있다 서울시는 2003년부터 경기도 파주에 `추모의 숲`을 운영 중이다. 수목장용 나무를 영생목이라고 하며 주로 참나무, 너도밤나무, 자작나무 등이 사용된다 국토가 좁은 데도 불구하고 확대되는 묘지 때문에 목초지와 주거지가 훼손되었던 스위스가 1999년 1월 가장 먼저 수…(생략(省略))
설명
종교와,인간,인문사회,레포트
종교와 인간 , 종교와 인간인문사회레포트 , 종교와 인간
종교와 인간






Download : 종교와 인간.hwp( 57 )
순서
다. 고인이 나무와 함께 상생한다는 자연회귀의 섭리에 근거한 장묘법이다. 인구증가에 따라 나타나는 묘지 부족 문제를 해결하고 국토를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하여 등장하였다. 99년 문을 연 인천 연안부두의 `바다 장례식장`의 경우 개장 첫해 132건에서 지난해 943건으로 일곱 배 이상 이용이 늘었다. 해양장은 골분을 바다에 뿌리는 장례법이다.
수목장 - 주검을 화장한 뒤 뼛가루를 나무뿌리에 묻는 자연 친화적 장례 방식이다. 바다 위 부표 (항로를 나타내기 위해 바다 위에 띄운 표지물) 부근에 화장한 뼛가루를 뿌리고, 뒤에 부표를 찾아 제사를 지낸다. 영국에서는 자연장(Natural Burials)이라고 부른다. 무궁화나 국화 등이 핀 동산에 골분과 흙을 섞어 뿌리고 합동제단에서 추모하는 방식이다. 최근에는 탄소배출권에 따른 경제적인 效果(효과)도 있어 더욱 주목받고 있다 경기도의 경우 광역자치단체로는 처음 지난달 수목장림 조성 관련 조례를 입법 예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