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연동화의 theory 과 실제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07 12:50
본문
Download : 구연동화의 이론과 실제.hwp
(3) 유치원 동화
1913년에 백인기에 의해 경성 유치원이 설립되었으나 그 당시 유치원에 다닐 수 있는 어린이는 극히 적은 수였다. 이때, 주일학교 프로그램(program]) 은 노래와 이야기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마을 이야기꾼을 통해 이야기를 듣던 시대, 이야기하는 사람에 따라 개작이 되었고 약간의 제스처가 곁들여지기도 했다. 이 일을 하기 위해서는 이야기하는 사람, 이야깃거리, 듣는 사람이 반드시 있어야 한다. 구연동화는 동화의 내용을 입에서 귀로 전달하는 일이다.
Ⅰ. 구연동화의 槪念
Ⅱ. 유아를 위한 구연동화
Ⅲ. 구연동화의 제시방법
Ⅳ. 구연동화의 응용
2. 구연동화란?
가. 구연동화의 定義(정이)
구연동화란 동화 속에 담겨있는 재미있고 유익한 이야기를 목소리 연기를 통하여 그 내용을 감동 있게 전달하는 예술 행위라 할 수 있따 구연동화라고 할 때 이는 벌써 한 작품에 머무는 것이 아니라, 동화라는 작품을 내용으로 한 언어 행위와 동작 행위가 된다 말하자면, 하나의 발표활동이 되는 것이다. 구연동화는 이야기하는 사람이 듣는 사람에게 필요한 부분 동화를 선택하여 구연으로 들려준다는 전달 방법의 표현이다. 그러나 가정에서 할아버지 할머니 또는 이웃 형님이 누구에게 이야기를 했을 것으로 보고, 가정에서의 이러한 동화를 노변 동화라고 부르기도 한다. 이 세 요소가 일치될 때 비로소 구연동화를 통한 교육이 논의될 수 있따 구연동화란 동화라는 총체적인 문학을 목소리로 구연한다는 포괄적인 뜻이다.
(2) 주일 학교 동화
1890년 유년주일 학교가 처음 되어 노래와 성경이야기를 중심으로 진행 되었다.
Download : 구연동화의 이론과 실제.hwp( 36 )
레포트/인문사회
설명
,인문사회,레포트






구연동화의 theory 과 실제에 대한 입니다. 구연동화의이론과실제 , 구연동화의 이론과 실제인문사회레포트 ,
구연동화의 theory 과 실제
다. 따라서, 구연동화의 효시를 누가, 언제, 어디서부터라고 단정한 사람은 없다. 1924년에 수의 보육과가 설치되어 교…(투비컨티뉴드 )
순서
구연동화의theory 과실제
구연동화의 이론과 실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나. 구연동화의 history
(1) 노변동화(路邊童話)
한 이야기가 몇 백년을 전해 내려온다는 것은 그 불후 불변의 생명력 탓도 있지만, 그것은 꾸준히 전해 주는 사람을 도외시할 수 없을 것이다. 동화는 전달 방법에 따라 문장동화, 낭독동화, 구연동화 나눌 수 있따 구연동화는 서로 마주보고 이야기 속의 주인공이 되어 감동을 주고받는 교육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