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생활안전교육의 개념(槪念) 및 생활안전교육의 유형,연령별 안전교육과정내용,가정과 지history회와의 연계 및 부모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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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25 00: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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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달은 머리 부분이 다른 신체부분보다 먼저 발달하고 몸체가 팔·다리보다 먼저 발달하게 된다(이기숙 외, 1997). 생후 6개월 동안 영아의 몸무게는 하루 20-30%씩 증가하며 생후 5개월이 되면 출생 시의 2배가 되고, 1년 동안 몸무게는 3배로 증가하게 된다. 수유 시 엄마의 유방이 아기의 코를 누를 경우, 가구 · 냉장고 등의 빈 공간에 영아가 혼자 들어가 문이 밀폐될 경우, 푹신한 침구에 엎어서 재울 경우에 질식사고를 초래할 수 있다아 그러므로 이시기에는 수유 시 유방이 영아의 호흡기를 압박하지 않도록 해야 하며, 밀폐된 빈 공간에 영아가 혼자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하고 푹신한 침구에 엎어 재우는 것을 삼가 해야 한다(전남련 외, 2010).
2. 연령별 안전교육과정의 운영
5. 아동학대





1. 생활안전교육의 의의
3) 부모 및 교사 측면 영유아의 실종 및 유괴 예방교육
3) 계단과 화장실의 안전교육내용
4. 영유아 교육기관에서의 안전사고 대처체계
- 가정학과 3학년 아동안전관리 공통 참고자료입니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다. - 가정학과 3학년 아동안전관리 공통 참고 입니다
2) 성폭력 안전교육의 정의
1) 생활안전교육의 정의
1) 영아반의 안전교육과정 운영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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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생활안전교육의 necess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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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영아기는 출생에서 1세까지로 생애 중 가장 활발한 성장이 이루어지는 시기이다.
3. 안전교육의 가정 및 지歷史회와의 연계의 necessity
2. 연령별 안전교육과정의 운영
1) 영아반의 안전교육과정 운영
(방통대)생활안전교육의 개념(槪念) 및 생활안전교육의 유형,연령별 안전교육과정내용,가정과 지history회와의 연계 및 부모대상 안전교육유형, 안전사고 대처체계, 아동 학대와 성폭력
1) 아동학대의 정의
2) 유아반의 안전교육과정 운영
아동안전관리,생활안전교육,생활안전교육의개념,안전교육내용,아동학대,아동학대의정의
질식사고는 이산화탄소 과다로 혈액 속의 산소가 부족하여 발생할 수 있는 사고이다. 몸에 비해 머리의 크기가 크며, 신체 각 부분의 협응력이 부족하여 신체적 균형을 잡기가 어렵다. 질식사고는 기도폐쇄, 호흡기 압박, 익수, 공기 중의 산소 부족 등 그 원인(原因)이다양하다. 성인의 보호에 의존하고 점차 기고, 앉고, 서고 이동할 수 있게 된다. 12개월이 되면 뇌의 무게는 2.5배로 증가하고, 심장의 무게는 보통 2배 정도 증가된다(여성가족부, 2007; 이명환, 김은숙, 2009).
이러한 발달 property(특성)으로 인해 일어날 수 있는 신생아 및 영아기의 주된 안전사고는 질식사고, 이물질 흡입사고, 중독사고, 추락 및 충돌사고, 화상, 영아돌연사증후군이 있으며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이 시기의 영아는 사물에 대한 호기심으로 주변의 대부분의 물건을 만지고 입으로 탐색하기 스타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