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교육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23 06:03
본문
Download : 중세교육사.doc
게다가 르네상스는 고대 그리스와 로마 文化(culture) 의 회복을 통한 이전 사회 병폐의 회복을 시도하려는 시기였으므로 직전 사회에 대한 불만 또한 많았다. 이런 모습은 세르반테스의 <<돈키호테>>에서 쉽게 찾을 수 있으며 한때는 르네상스 이전 사회를 ‘DARK AGE’ 라고 명명한 적도 있었던 것을 근거로 들 수 있겠다. 또한 ‘TIMES’가 아닌 ‘AGE ‘라는 용어를 사용한 것을 근거로 ‘깎아 내리기’ 식 시대 定義(정의) 일 것 이라는 설이 아직까지는 지배적이며, 이것을 日本 인 학자가 ‘中世 (중세)’ 로 번역 했고, 동북 아시아 지…(To be continued )
,경영경제,레포트






중세교육사
순서
중세교육사중세교육사 , 중세교육사경영경제레포트 ,
Download : 중세교육사.doc( 44 )
설명
중세교육사
중세교육사
다. 그 이유는 고대, 중세, 근대, 현대로 시기 구분을 할 때 각 시대 마다 어느 정도의 보편적 특성(特性)이 나타나기 때문일것이다 이러한 특성(特性)을 알고 거슬러 올라가며 조사를 하는 것이 교육의 歷史를 탐구하는데 가장 타당한 방법일 것 같다. 이 단어의 뜻은 우리는 현재 ‘근대의’ 라는 의미로 알고 있으나 본 뜻은 ‘현대의’ 라는 의미로 사전 상에도 나와 있다아 그리고 그들이 자신들의 원형을 찾는 그리스, 로마 문명기를 ‘고대’라는 시기로 定義(정의) 하게 되었다.
레포트/경영경제
서론 1
서양 중세 시대의 定義(정의) 1
‘중세’ 라는 명칭의 유래(由來) 1
‘중세’의 시기 구분 (중세의 처음 ) 1
본론 (서양 중세의 교육) 3
중세의 특성(特性) 3
기독교의 성행 3
새로운 통치체제의 등장 (봉건제도) 4
중세의 특성(特性) 정리(arrangement) 5
중세의 교육 5
기독교 교육의 등장(정신 세계의 교육) 5
중세 사회 및 제도교육 8
중세의 대표적 교육자 토마스 아퀴나스. 11
conclusion(결론) 12
참고 문헌 14
서론
서양 중세 시대의 定義(정의)
중세 시대의 교육에 대한 설명(explanation)에 앞서 中世(중세) 라는 시대의 定義(정의)를 먼저 내려야 하겠다.
‘중세’ 라는 명칭의 유래(由來)
고대, 근대, 현대 라고 명칭 하면서 중세라고 말하는 이유는 무엇 때문 일까? 난데없는 문제 제기라고 여겨 질지 모르나 이 이유를 명확히 하면 중세시대의 특징을 어느 정도 발견한다. 우선 이런 시대의 concept(개념)이 생겨난 것은 언제부터 일까? 르네상스 시대에 인문학자들이 ‘modern’ 이라는 말을 사용하기 처음 했다. 그리고 르네상스 바로 이전의 복잡했던 1000여 년의 비교적 짧은 기간을 고대 (ancient times) 나 근대 (modern times) 의 식으로 定義(정의)를 내리기 곤란했다. 기실 고대라는 시기는 엄청나게 긴 시간이었고, 당시 사람들이 여기는 현대라는 시기의 끝이 정해 지지 않아 비교적 긴 시간이 될 것이라 여기고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