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fxa.com 조선시대의 교육 > dfxa3 | dfxa.com report

조선시대의 교육 > dfxa3

본문 바로가기

dfxa3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조선시대의 교육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28 15:35

본문




Download : 조선시대의 교육_5002125.hwp





,인문사회,레포트

순서







다.

조선초 정치세력의 변화와 교육체제의 정비, 사회구조와 교육체제의 성격 및 조선시대 교육의 이념과 교육법규, 교육제도 등에 대해서 조사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정도전이 관학을 중앙집권적인 통제 아래 두려고 한 것, 진사시를 폐지하고 과거초장에서 강경을 시험하려고 한 것, 그리고 무과시험을 실시하려고 한 것 등에는 자신의 정치적 입장을 강화하기 위한 의도가 있반었다. 관련 리포트를 준비하시는 분들에게 참고할만한 내용이 되기를 바라며, 참고하셔서 좋은 성과 받으시길 바랍니다. 관련 리포트를 준비하시는 분들에게 참고할만한 내용이 되기를 바라며, 참고하셔서 좋은 성과 받으시길 바랍니다. , 조선시대의 교육인문사회레포트 ,
레포트/인문사회


Download : 조선시대의 교육_5002125.hwp( 46 )



조선시대의%20교육_5002125_hwp_01.gif 조선시대의%20교육_5002125_hwp_02.gif 조선시대의%20교육_5002125_hwp_03.gif 조선시대의%20교육_5002125_hwp_04.gif 조선시대의%20교육_5002125_hwp_05.gif 조선시대의%20교육_5002125_hwp_06.gif





1. 조선초 정치세력의 변화와 교육체제의 정비

2. 조선초 사회구조와 교육체제의 성격
❍ 통치의 근본원리
❍ 교육체제의 목적

3. 교육체제의 이념적 기반
1) 성리학의 교육관

4. 유교의 교육이념과 교육목적
1) 유교의 교육이념
2) 유교의 교육목적

5. 교육법규와 규범
1) 경국대전의 학교
2) 학령
3) 권학사목
4) 구재학규
5) 진학절목
6) 경외학교절목
7) 학교사목
8) 학교모범
9) 학제조건
10) 학교절목
11) 제강절목
12) 원점절목
13) 경학사목

6. 교육제도와 과정
1) 관학
2) 사학


조선건국에 적극적이었던 세력과 반대하였던 세력은 교육체제의 정비를 둘러싸고도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었다. 따라서 선초 교육체제의 성격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선초 사회구조의 성…(省略)
조선시대의 교육


설명
조선초 정치세력의 change(변화)와 교육체제의 정비, 사회구조와 교육체제의 성격 및 조선시대 교육의 이념과 교육법규, 교육제도 등에 대하여 조사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면 권근이 향촌지배체제 아래 있는 사학을 일정한 정도 용인한 것, 진사시 폐지에 반대한 것, 그리고 과거초장에서 제술을 시험하려고 한 것, 무과 실시에 입장 표명을 하지 않았던 것 등은 조선건국에 반대했던 이유로 약화된 자신들의 정치적 세력을 교육체제의 정비를 통해 강화해 보려는 의도가 있었다고 볼 수 있따

2. 조선초 사회구조와 교육체제의 성격

태종 집권 이후에도 교육체제의 정비를 둘러싼 논란이 계속되기는 하였으나, 교육체제는 대체로 새로운 지배체제의 안정과 강화라는 선초의 가장 중요한 사회적 과제課題에 부응하는 방향으로 정립되어 갔다.
REPORT 73(sv75)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dfxa.com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저작권이나 명예훼손 또는 권리를 침해했다면 이메일 admin@hong.kr 로 연락주시면 확인후 바로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If you have violated copyright, defamation, of rights, please contact us by email at [ admin@hong.kr ] and we will take care of it immediately after confirmation.
Copyright © dfxa.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