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1학년A)프로이드의 정신분석theory(이론)과 방어기제에 대해 설명(explanation)하시오00.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20 21:30
본문
Download : 정신건강1학년A)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과 방어기제에 대해 설명하시오00.hwp
자신의 꿈이 주는 의미를 탐색하면서 그는 성격발달의 역동성에 대한 통찰을 갖게 되었다. 이시기에 그는 자기分析(분석)(self-analysis)이라는 어려운 과제課題를 수행하였다.정신건강1학년A)프로이드의 정신분석theory(이론)과 방어기제에 대해 설명(explanation)하시오00.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정신건강1학년A)프로이드의정신분석theory(이론)과방어기제에대해설명(explanation)하시오00.
정신건강1학년A)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과 방어기제에 대해 설명하시오00.유아교육과 정신건강1학년A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정신건강1학년A)프로이드의정신분석이론과방어기제에대해설명하시오00. , 정신건강1학년A)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과 방어기제에 대해 설명하시오00.인문사회레포트 ,
유아교육과 정신건강1학년A
위 data(자료) 요약정리(arrangement) 잘되어 있으니
Ⅰ. 서 론
Ⅱ. 본 론
1. 프로이드 정신分析(분석)학
1) 정신分析(분석)학의 개요
2) 정신分析(분석) 이론(理論)의 기본 concept(개념)
(1)인간관
(2) 의식의 수준
(3) 자유연상기법 (Free Assosiation)
3) 정신分析(분석)이론(理論)의 발생 배경
4) 성격의 구조
(1) 원본능(id) (2) 자아(ego) (3) 초자아(superego)
5) 정신 발달의 단계
(1) 구강기 (Oral Stage) (2) 항문기 (Anal Stage)
(3) 남근기 (Phallic Stage) (4) 잠복기 (Latency Stage)
(5) 성기기 (Genital Stage)
2. 프로이드의 방어기제
1) 부정 denial 2) 분리 splitting
3) 투사 projection
4) 투사적 동일시 projective identification
5) 행동화 acting out 6) 동일시 identification
7) 공격자와의 동일시 identification with the aggressor
8) 합일화 incoporation와 함입 introjection
9) 신체화 somatization
10) 퇴행 regression
11) 억압 repression
12) 반동형성 reaction formation
13) 격리 isolation
14) 취소 undoing
15) 전치 displacement와 상징화 symbolization
16) 해리 dissociation
17) 합리화 rationalization
18) 지식화 intellectualization
19) 이타주의 altruism
20) 금욕주의 asceticism
21) 유머 humor
22) 승화 sublimation
23) 대리형성 substitution
24) 상환 restitution
25) 보상 compensation
3. 프로이드의 정신分析(분석)이론(理論)의 공헌한 점과 비판
1) 정신 分析(분석)이 남긴 업적
2) 정신 分析(분석)의 문제점(問題點)
3) 프로이드의 정신分析(분석)이론(理論)의 공헌한 점
4) 정신分析(분석)이론(理論)의 비판
Ⅲ. 결 론
참고data(資料)
Ⅰ. 서 론
프로이드는 그의 일생을 정신分析(분석)이론(理論)에 매달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아마도 프로이드는 자신을 치료할 방법을 찾고 있었는지도 모른다. 특히 현대 심리학의 3대 주률 꼽히고 있는 정신分析(분석)학, 행동주의 심리학 , 그리고…(drop)
정신건강1학년A)프로이드의 정신분석theory(이론)과 방어기제에 대해 설명(explanation)하시오00.
레포트/인문사회
순서
%ED%94%84%EB%A1%9C%EC%9D%B4%EB%93%9C%EC%9D%98%20%EC%A0%95%EC%8B%A0%EB%B6%84%EC%84%9D%EC%9D%B4%EB%A1%A0%EA%B3%BC%20%EB%B0%A9%EC%96%B4%EA%B8%B0%EC%A0%9C%EC%97%90%20%EB%8C%80%ED%95%B4%20%EC%84%A4%EB%AA%85%ED%95%98%EC%8B%9C%EC%98%A400_hwp_01.gif)
%ED%94%84%EB%A1%9C%EC%9D%B4%EB%93%9C%EC%9D%98%20%EC%A0%95%EC%8B%A0%EB%B6%84%EC%84%9D%EC%9D%B4%EB%A1%A0%EA%B3%BC%20%EB%B0%A9%EC%96%B4%EA%B8%B0%EC%A0%9C%EC%97%90%20%EB%8C%80%ED%95%B4%20%EC%84%A4%EB%AA%85%ED%95%98%EC%8B%9C%EC%98%A400_hwp_02.gif)
%ED%94%84%EB%A1%9C%EC%9D%B4%EB%93%9C%EC%9D%98%20%EC%A0%95%EC%8B%A0%EB%B6%84%EC%84%9D%EC%9D%B4%EB%A1%A0%EA%B3%BC%20%EB%B0%A9%EC%96%B4%EA%B8%B0%EC%A0%9C%EC%97%90%20%EB%8C%80%ED%95%B4%20%EC%84%A4%EB%AA%85%ED%95%98%EC%8B%9C%EC%98%A400_hwp_03.gif)
%ED%94%84%EB%A1%9C%EC%9D%B4%EB%93%9C%EC%9D%98%20%EC%A0%95%EC%8B%A0%EB%B6%84%EC%84%9D%EC%9D%B4%EB%A1%A0%EA%B3%BC%20%EB%B0%A9%EC%96%B4%EA%B8%B0%EC%A0%9C%EC%97%90%20%EB%8C%80%ED%95%B4%20%EC%84%A4%EB%AA%85%ED%95%98%EC%8B%9C%EC%98%A400_hwp_04.gif)
%ED%94%84%EB%A1%9C%EC%9D%B4%EB%93%9C%EC%9D%98%20%EC%A0%95%EC%8B%A0%EB%B6%84%EC%84%9D%EC%9D%B4%EB%A1%A0%EA%B3%BC%20%EB%B0%A9%EC%96%B4%EA%B8%B0%EC%A0%9C%EC%97%90%20%EB%8C%80%ED%95%B4%20%EC%84%A4%EB%AA%85%ED%95%98%EC%8B%9C%EC%98%A400_hwp_05.gif)
%ED%94%84%EB%A1%9C%EC%9D%B4%EB%93%9C%EC%9D%98%20%EC%A0%95%EC%8B%A0%EB%B6%84%EC%84%9D%EC%9D%B4%EB%A1%A0%EA%B3%BC%20%EB%B0%A9%EC%96%B4%EA%B8%B0%EC%A0%9C%EC%97%90%20%EB%8C%80%ED%95%B4%20%EC%84%A4%EB%AA%85%ED%95%98%EC%8B%9C%EC%98%A400_hwp_06.gif)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설명
,인문사회,레포트
Download : 정신건강1학년A)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과 방어기제에 대해 설명하시오00.hwp( 39 )
다. `마음에 악마가 존재한다`. 이것은 그가 신경증을 비유적으로 표현한 말이다. 그는 자신의 아동기의 기억과 경험을 검토하여 分析(분석)해서 그가 환자와 함께 작업하면서 그들의 문제를 통해 觀察(관찰) 한 그의 이론(理論)을 임상적으로 정교하게 다듬었다. 그의 정신分析(분석)이론(理論)은 현대 유아교육에 있어 가장 중요한 effect을 미치는 이론(理論)이므로 계속 연구대상이 되고 있따 재미있는 것은 그의 생애에서 가장 창조적이었던 시기가 바로 그 자신이 정신적인 문제로 심각하게 장애를 겪던 시기와 일치한다는 점이다. 프로이드의 정신分析(분석)학 이론(理論)만큼 전 인류의 문명에 광범하고 깊은 effect을 미친 이론(理論)은 거의 없다고 할만큼 커다란 effect을 미쳤다. 40대 초반에 그는 죽음에 대한 과도한 공포와 기타 다른 공포증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정신병적인 장애를 겪고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