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 전통文化(culture) 를 새롭게 창조하려는 우화(優化)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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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17 1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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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견해는 그가 구라파 여행(1918029)을 다녀와서 쓴 『구유심영록(歐遊心影錄)』에 담겨져 있다아 그는 歷史연구법에서도 절충주의를 표명하고 歷史유물주의에 반대하였다. D(德)선생은 민주이고, S(實)선생은 과학이다.
이와는 반대로 신文化운동을 주장한 사람은 대체로 다음곽 같은 세가지 점에서 구文化의 수용에 반대하였다.
다. 첫째, 구文化는 시대착오적인 봉건적…(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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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서文化의 수용에 관한 논쟁은 양무운동 이후 시대 전환의 격동기를 맞을 때마다 나타났다. 따라서 신구文化운동은 구태여 의도적으로 성급하게 진행시킬 필요가 없게 된다된다. , [인문] 전통문화를 새롭게 창조하려는 우화(優化)인문사회레포트 , 인문 전통문화를 새롭게 창조하려 우화 優化
전통文化를 새롭게 창조하려는 우화(優化)
현대화의 고민에서 나온 신조어
전통文化를 어떻게 현대화할 것인가 하는 문제는 오랫동안 논의되어 왔다. 중체서용론(中體西用論)에서는 전통文化를 체(體)로 하고 서양의 과학문명을 용(用)으로 하여 전통文化를 주류로 삼았다. 당시에 이 두 선생 때문에 유학(儒學)이 큰 충격을 받게 되자, 政府에서는 이 선생들이 화(禍)만 던져주는 무용지물이라고 단정하였다.[인문] 전통文化(culture) 를 새롭게 창조하려는 우화(優化)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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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 전통文化(culture) 를 새롭게 창조하려는 우화(優化)
레포트/인문사회
[인문] 전통문화를 새롭게 창조하려는 우화(優化)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양계초(梁啓超: 1873-1929)에 따르면 동방은 정신문명이 앞서고, 서방은 물질문명이기 때문에, 이 두 개가 결합할 때만이 완전한 문명이 형성될 수 있다는 것이다.
5ㆍ4운동의 선구자인 사상가들이 생각한 서양文化란 어떤 것이었을까? 당시에 D선생과 S선생이란 유행어가 쓰여졌다. 이것은 china(중국) 고유의 문명 가운데는 우수한 것도 있기 때문에 이를 보호하면서, 동서?화를 하나의 용광로에서 녹이는 것이 신사회가 만들어야 할 기본적 노선이라고 보았다. 이와는 달리 전통文化를 부정하고 전반적으로 서양화를 주장하는 이도 있다아 ‘파괴하지 않ㅇ면 새로운 것을 세울 수 없다(不破不立)’는 혁명적 구호는 이런 배경에서 나온 것이다. 5ㆍ4운동을 전후한 시기에는 신ㆍ구文化가 잘 조화되어야 한다는 이른바 ‘신구조화론(新舊調和論)’이 주류를 이루었다. 이런 점에서 신구文化(新舊文化)는 대립ㆍ배척하는 것이 아니라 상호보완을 이루어야 하는 것이다.